오늘의 글/추천 영화

영화 1917 (2019) 리뷰, 줄거리 '1차세계대전을 다룬 수작'

두 명의 병사, 하나의 미션! 그들이 싸워야 할 것은 적이 아니라 시간이었다! 1차세계대전을 다룬 수작, 샘 멘데스의 영화 1917 (1917, 2019) 작품설명

1.요약
장르 전쟁 드라마/ 감독 샘 멘데스 Sam Mendes/ 제작 피파 해리스 Pippa Harris,칼럼 맥두걸 Callum McDougall,제인-앤 텡그렌 Jayne-Ann Tenggren,샘 멘데스 Sam Mendes/ 각본 샘 멘데스 Sam Mendes,크리스티 윌슨-케언스 Krysty Wilson-Cairns/ 촬영 로저 디킨스 Roger Deakins/ 편집 리 스미스 Lee Smith/ 음악 토마스 뉴먼 Thomas Newman/ 음향 올리버 타니 Oliver Tarney,마크 테일러 Mark Taylor,스튜어트 윌슨 Stuart Wilson/ 미술 데니스 가스너 Dennis Gassner,리 샌들스 Lee Sandales/ 의상분장 데이빗 크로스맨 David Crossman,자클린 듀란 Jacqueline Durran,나오미 돈 Naomi Donne/제작사 드림웍스 외/배급사 유니버셜/개봉일 미국 2019.12.255, 영국 2020.1.10, 한국 2020.2.19/제작비 약 1억달러

2. 출연배우
조지 맥케이 George MacKay-스코필드 병장 역, 딘 찰스 채프먼 Dean Charles Chapman-블레이크 병장 역, 콜린 퍼스 Colin Firth-에린무어 장군 역, 베네딕트 컴버배치 Benedict Cumberbatch-매켄지 중령 역, 마크 스트롱 Mark Strong-스미스 대위 역, 앤드류 스콧 Andrew Scott-레슬리 중위 역, 리처드 매든 Richard Madden-조셉 블레이크 중위 역, 대니얼 메이스 Daniel Mays-샌더스 중사 역, 핍 카터 Pip Carter-고든 역, 앤디 아폴로 Andy Apollo-밀러 역, 폴 틴토 Paul Tinto-베이커 역, 조셉 데이비스 Josef Davies-스톡스 역, 리처드 맥케이브 Richard McCabe-콜린스 역 외

3.줄거리 요약
제1차세계대전 중인 1917년 4월6일 프랑스 전선, 영국 육군 제8보병연대 톰 블레이크 병장과 스코필드 병장은 지도를 잘 본다는 이유로 에린모어 장군(콜린 퍼스)에게 전령의 임무를 맡는다. 내용은 전방의 독일군이 진지를 버리고 후퇴했지만 항공사진을 분석해 보니 아군부대를 유인하는 작전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독일군이 통신선을 끊어버려 통신을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다음날 작전 개시 전까지 2대대장 맥켄지 중령에게 공격중단명서를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더구나 2대대에는 블레이크 형이 있었다. 블레이크와 스코필드는 2대대를 향해 길을 떠난다.
텅비워진 독일군 진지 참호에서 부비트랩 사고가 있었지만 무사히 위기를 넘기고 참호 밖을 나와 들판을 걷던 중 어느 농가에서 우유를 발견하고 마시던 중 하늘에서 전투기들이 전투를 벌이다 한 독일 전투기가 이들 앞에 추락한다. 부상당한 독일 전투기 조종사를 살려주기로 결심하고 스코필드가 잠시 물을 뜨러간 사이 독일 조종사가 블레이크를 칼로 찌르고 스코필드는 조종사를 사살한다. 블레이크는 숨을 거두고 스코필드는 홀로 길을 떠난다. 그리고 스미스 대위 부대를 만나고 트럭을 얻어타고 가던중 다리가 끊어진 지점에서 시간이 급한 스코필드는 트럭에서 내리고 스미스 부대는 다른 길로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끊어진 다리를 건너다 건너편 건물 독일군 저격수의 공격을 받게 되고 건물로 들어가 저격수를 사살하고 스코필드는 철모에 총을 맞아 무사하기는 했지만 잠시 기절한다.
밤이 되어 정신을 차린 스코필드는 독일군이 점령한 폐허가 된 건물 사이를 지나가게 되고 술에 취한 독일군 한명을 살해하고 독일군의 추격을 받게 된다. 강에 뛰어들고 떠내려가던 스코필드는 강가에 도달하고 땅 위로 오른다. 그렇게 다시 길을 가던 스코필드는 노래소리를 듣게 되고 그 소리를 따라가다 영국군 데본셔 연대 2대대 D중대를 발견하지만 이미 공격을 준비중이고 곧 공격명령이 내려진다. 스코필드는 총알세례를 받으며 맥켄지 중령(베네딕트 컴버배치)에게 달려가 에린무어 장군의 공격중단명서를 전해 준다. 맥켄지 중령은 공격을 중단한다. 그리고 멕켄지 중령은 이렇게 말한다. "오늘은 끝낼수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희망은 위험한 것이다. 모두가 죽어야 끝난다." 임무를 마친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의 형 블레이크 중위를 찾아 블레이크의 반지를 전달해 준다. 모든 것을 끝낸 스코필드는 피곤이 밀려와 체리 나무에 등을 기대고 가족 사진을 보면서 잠이 든다.
(손가락TV와 행복한 시간되세요)
4.감상평 및 작품설명
영화 1917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촬영과 편집에 있다. 마치 한 번에 촬영한 듯한 롱테이크 방식처럼 보여줄 정도로 정교하게 편집이 되었다. 이는 관객이 주인공과 동일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해 주면서 영화에 대한 몰입감을 극대화 해 주었다. 영화 중후반 스코필드가 잠시 기절해 낮과 밤이 바꾼 그 순간을 제외한다면 카메라는 주인공의 시점을 따라 끊김이 없는 듯 하나의 흐름처럼 보여준다. 여기에 음악과 사운드는 실제 전장에 있는 듯 긴장감을 높여 준다. 기술적인 면에서 영화 1917은 최고 수준이었다. 줄거리는 지극히 단순하다. 전령이 상급부대의 명령서를 하급 부대에 전달해 준다는 간략한 플롯에 그 과정에서 보여주는 전쟁의 참혹함을 어렵지 않으면서도 강렬하게 관객들의 감정을 자극한다. 너무 어려워 관객들이 외면할지 모르는 깊이있는 철학대신 쉬운 전개 속에 반전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아낸 각본 또한 훌륭하다 생각한다. 

수상내역을 보면 영국 BAFTA 작품상, 영국 작품상, 감독상, 촬영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음향상, 시각효과상 수상, 미국 골든 글로브 드라마 부문 작품상, 감독상, 미국 제작자 조합 시상식(PGA Awards) 영화제작자상, 미국 감독 조합 시상식(DGA Awards) 영화감독상, 헐리우드 비평가 협회 작품상, 2020 아카데미 시상식 촬영상, 음향효과상, 시각효과상 수상 등을 수상하는데 유력한 작품상 후보작이었지만 작품상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돌아갔다. 평점을 주자면 8점이다.(★★★★☆) 작품성도 좋지만 오락성도 갖춘 21세기 만들어진 전쟁영화들 중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불릴 정도의 수작이다.

참고로 이 영화를 만든 샘 맨데스의 할아버지는 실제 1차세계대전 참전용사로 영국 육군 중사였던 알프레드 H. 멘데스(1897~1991)로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에게 1차대전 당시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그 이야기를 토대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전한다. 그리고 영화에서 잠시 등장하는 영국령 식민지의 인인과 흑인들이 보이는데, 짧은 등장이지만 이들을 굳이 보여준 것은 샘 맨데스는 이 영화를 통해 1차대전은 백인들만의 전쟁이 아니었으며 이들 또한 전쟁의 피해자였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려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영화 예고편 유튜브 동영상]

손가락TV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라이브리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