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글/추천 영화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 1968) 줄거리, 리뷰,작품 설명

SF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1968년작품으로 특수 효과의 선구자 역할을 했다는 평가와 SF 영화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서 C. 클라크가 쓴 동명의 소설과 함께 만들어진 특이한 경우였다.
SF영화의 걸작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 작품 설명
1.개요
개봉 1968년 4월 3일/ 감독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제작스탠리 큐브릭/ 각본각본: 스탠리 큐브릭, 아서 찰스 클라크/ 소설: 아서 찰스 클라크/ 촬영제프리 언즈워스/ 편집레이 러브조이/ 배급사 MGM

2.출연 배우
Keir Dullea (키어 둘리) as Dr. David Bowman(데이브 보먼)/ Gary Lockwood (게리 록우드) as Dr. Frank Poole (프랭크 풀 박사)/ William Sylvester(윌리엄 실베스터) as Dr. Heywood R. Floyd(헤이우드 플로이드 박사)/ Douglas Rain (더글러스 레인) as the voice of the HAL 9000/ Daniel Richter (대니얼 릭터) as the chief man-ape/ Leonard Rossiter as Dr. Andrei Smyslov/ Margaret Tyzack as Elena/ Robert Beatty as Dr. Ralph Halvorsen/ Sean Sullivan as Dr. Roy Michaels/ Frank Miller as mission controller/ Edward Bishop as Lunar shuttle captain/ Edwina Carroll as Aries stewardess/ Penny Brahms as stewardess/ Heather Downham as stewardess/ Maggie d'Abo as stewardess (Space station elevator) (uncredited)/ Chela Matthison as stewardess (Mrs.Turner, Space station reception) (uncredited)/ Judy Keirn as Voiceprint identification girl (Space station) (uncredited)/ Alan Gifford as Poole's father/ Ann Gillis as Poole's mother/ Vivian Kubrick as Floyd's daughter (uncredited)/ Kenneth Kendall as the BBC announcer (uncredited)

3.요약 줄거리
인류가 아직까지 원숭이의 행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아주 오랜 옛날 그모노리스가 나타나 인류의 진화를 촉진시킨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1999년, 플로이드 박사는 특이한 자기장을 지닌 물체인 TMA-1을 조사하러 달의 뒷면으로 가게 되는데 햇빛을 받은 TMA-1은 갑자기 강렬한 전파 신호를 목성으로 내보낸다. 2년 뒤 2001년 목성으로 향하는 우주선 디스커버리 호에는 선장인 데이비드 보먼과 프랭크 풀, 그리고 동면한 과학자 3명과, HAL9000 컴퓨터가 있었다. 어느 날 HAL은 갑자기 우주선 외부의 AE-35 안테나 유닛이 고장이 났다고 알려왔다. 그래서 프랭크 풀이 우주유영을 통해 AE-35유닛을 고치고 들어왔는데, 또 그 유닛이 고장났다고 HAL이 알려왔다. 프랭크 풀과 데이비드 보먼은 HAL이 고장을 일으켰다는 결론을 내리고 HAL을 정지시키려고 비밀리에 모의했고, HAL은 그들의 입모양을 읽고 그 사실을 알게 되어 이를 막고자 프랭크 풀을 우주로 던지게 되었다. 데이브 보먼은 프랭크를 구출하고자 소형 작업선을 타고 우주선 밖으로 나가지만 실패한다. HAL은 데이브 보먼이 우주선으로 다시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데이브는 수동으로 에어락을 열고 우주선으로 들어가 HAL의 생각하는 부문의 패널을 하나씩 분리해 버린다. HAL은 데이브에게 그러지 말라고 했지만, 데이브는 계속 패널을 빼 버렸다. HAL은 Daisy Bell을 부르면서 작동을 멈추게 되고, 플로이드 박사의 비디오가 재생된다. 디스커버리호의 임무는 사실 목성의 조사가 아니라 TMA-2의 조사였다. 비밀이 밝혀지자 데이브는 목성의 TMA-2로 간다. TMA-2는 스타게이트였으며 보먼을 어느 호텔방으로 옮기게 된다. 데이브는 우주복을 벗고, 침대에 누운 늙은 할아버지가 되어서 모노리스를 보면서 손을 가리키고 있다. 그 손끝에는 지구를 보고 있는 아이가 있었다.

4.작품해설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줄거리 보다는 음악과 영상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반응을 보이고는 한다. 영화에 쓰여진 주요 곡은 우주 정거장과의 랑데뷰 장면과 달 착륙선의 장면에 삽입되었던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왈츠곡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과 오프닝과 엔딩에 쓰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영화를 본 이들에게는 아주 강한 임팩트를 남겼던 곡이다.

이 외에도 많은 곡들이 쓰여졌는데, 여기서 뒷이야기가 있는데 원래는 알렉스 노스가 곡을 만들어 그 곡들이 쓰여질 예정이었는데, 스탠리 큐브릭이 전부 다 빼버렸던 것이다. 문제는 시사회 때까지도 작곡가 알렉스 노스에게 알려주지 않았고 시사회에서 영화를 보면서 자신의 음악이 모조리 빠졌다는 것을 알았다고 전한다. 이에대해 스탠리 큐브릭이 비난을 받지 않았던 것은 음악 선정이 좋았기 때문이었다.
어쨌든 화가 난 노스는 저작권 문제로 영화사와 큐브릭에게 소송을 걸었고 이후 노스의 제자 제리 골드스미스가 영화에 쓰여지지 못했던 노스의 음악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사운드 트랙 앨범으로 발표하게 된다.

음악 이야기는 여기까지하고, 이 영화가 특히 중요한 것은 시각효과에 있다. 이 영화가 개봉할 당시는 인류가 달에 착륙하기도 전이었다. 우주를 본 사람이 아무도 없었던 그 시기에 NASA에도 도움을 받아 완벽에 가까운 고증을 해 아날로그로 표현해낸 우주 공간은 지금 다시 봐도 뛰어난 수준이다. 이후 수많은 SF영화들의 교과서가 되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상영시간은 2시간 반이나 되지만 대사가 거의 없다. 시각효과가 그만큼 중요했던 영화인 것이다. 그래서 이 영화를 음악을 위한 비주얼 영화라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틀린 말은 아니다. 뛰어난 영상미에 클래식 음악을 듣는 그런 감흥을 받게 된다.

영화에서 몇가지 명장면들이 있는데 오프닝에서 유인원이 모노리스와 접촉한 후 집어던지는 뼈다귀가 우주선으로 바뀌는 장면은 인류 진화과정을 함축적으로 보여준 명장면으로 평가 받는다.

그리고, 최근에 이영화를 다시 주목하게 된 것은 바로 인공지능 ‘알파고’ 때문이다. 영화속에 나오는 컴퓨터 HAL9000의 마지막 장면은 두려움마저 느끼게 하는데, 이후 인공지능 관련 SF영화에는 HAL9000가 큰 영감을 주었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라이브리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