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글/추천 영화

지폐 초상화 위조지폐 방지 목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무심결에 넘기는 것들, 그리고 너무 익숙해서 왜?라는 질문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죠.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폐 속 초상화입니다. 거의 모든 국가의 지폐에는 초상화가 그려져 습니다. 왜 지폐에는 다른 그림이 아닌 인물 초상화가 그려졌을까요? 많은 이들이 역사적인 인물을 기리기 위해서 라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사람 얼굴을 똑같이 그린다는게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물 혹은 건물같은 그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크게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차이점을 잘 모릅니다. 반면 사람들은 사람의 얼굴에 관심이 많습니다. 얼핏 보기도 하지만 세세하게 살펴보기도 하고 대화를 나눌 때 표정 변화도 세밀하게 관찰하는게 바로 사람의 얼굴입니다. 그래서 사물화에 대해서는 구분을 잘 못해도 초상화 속 사람의 얼굴에 대해서는 자세히 혹은 뭔가 다르다는 그런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하네요. 결국 위조지폐를 만들기 어렵게 하기 위해서 지폐에 초상화를 그려넣었던 겁니다. 

또, 이왕 초상화를 넣는 거 국가에 공을 세운 사람 혹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인물을 지폐에 그렸던 겁니다. 그리고, 이런 인물들은 대중들의 관심이 특히 많으니 더더욱 구분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조지폐를 예방할 수 있었던 겁니다. 물론 요즘에는 인쇄기술이 발달되어서 완벽하게 위조지페를 막을 수는 없다고 하는 군요.

라이브리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