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글/추천 영화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 , 1999) 줄거리 리뷰 설명

거장 스탠리 큐브릭의 유작으로 결혼과 비뚤어진 성적 환타지 문제 등에 대한 고민이 담긴 수작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 , 1999) 작품설명

1.요약

장르 드라마, 스릴러/ 원작 아서 쉬니즐러(Arthur Schnitzler)의 1926년 소설 Traumnovelle(꿈의 노벨레)/ 감독 스탠리 큐브릭/제작 스탠리 큐브릭, 브라이언 W. 쿡/ 각본 스탠리 큐브릭, 프레데릭 라파엘/ 편집 나이젤 갤트/ 촬영 래리 스미스/ 음악 조셀린 푹/ 제작사 및 배급사 워너브라더스/제작비 6천5백만달러/ 월드 박스 오피스 1억 6천만달러 이상.
2. 출연배우
톰 크루즈 (빌 하퍼드 역), 니콜 키드먼(앨리스 하퍼드 역), 시디니 폴락 (빅터 지글러 역) 외

3.줄거리 요약
첫날, 뉴욕에 살고 있는 의사 빌 하포드와 전직 미술관 큐레이터인 부인 엘리스 하포드는 하포드의 친구인 빅터 지글러의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석하는데 일종의 섹스와 일탈이 있는 그런 파티였다. 빌은 미모의 두 여자와 엘리스는 중년의 헝가리인과 야릇한 분위기를 느끼고, 빌의 의대에서 중퇴해 피아니스트가 된 동기 닉 나이팅게일을 만나게 된다. 이때 지글러와 섹스를 하던 맨디가 마약 복용으로 쓰러지고 빌이 구해준다.
다음날 하포드 부부는 마리화나에 취해 전날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남자와 여자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로 언쟁을 벌이다 엘리스는 작년 여름 휴가에서 보았던 해군 장교와 섹스를 하고 싶었다고 고백한다. 빌은 충격을 받는데, 이때 빌의 환자 루 네이단슨의 부고 소식에 그의 집을 찾아가는데 여기서 빌은 루 네이슨의 딸로부터 빌을 사랑했었다는 고백을 듣게 된다. 놀란 빌은 집을 나서고 거리를 지나다 창녀 도미노를 만나 잘뻔하지만 죄의식을 느끼면 돈만 내고 나온다. 그리고 빌의 머릿속에는 온통 아내와 해군장교의 섹스 상상으로 어지럽다.
계속 거리를 걷던 빌은 소나타 카페에 들어가게 되고 어떤 파티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렌탈가게에서 옷을 빌려입고 택시를 타고 그곳으로 간 빌은 이상한 광경들을 보게 된다. 이때 한 여자가 빌에게 접근해 빨리 탈출하라고 말하지만 빌은 사람들에게 적발되어 얼굴이 공개되고 끔찍한 결과를 맞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이때 빌에게 경고했던 여자가 빌 대신 모든 책임을 지겠다 말하고 빌은 풀려나지만 이 일을 다른 사람에게 발설할 시에 빌과 빌의 가족이 가장 끔찍한 일을 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경고를 받게 된다. 빌은 집으로 돌아온다.
셋째날인 다음날 빌은 닉이 묵던 호텔로 가 보지만 이미 누군가와 함께 떠난 직후였고 빌은 빌린 옷을 돌려주려 옷 가게에 가는데 가게 주인이 사실은 딸을 성매매로 이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빌은 오만 생각에 이날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전날 밤 이상한 파티가 열렸던 장소로 가는데 그 곳에서 다시 한 번 경고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서 아내가 딸의 공부를 가르쳐주는 현모양처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빌은 이 순간 아내와 해군 장교가 부적절한 관계를 맺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혼란스러워진다.
착잡한 빌은 어제 만났던 창녀 도미노를 찾아가는데 그녀가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누군가의 미행을 받게 된다. 그리고 어느 술집에 잠시 들르는데 여기서 지글러의 파티에서 치료해준 여자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시신이 있는 병원으로 가는데 빌은 죽은 그녀가 파티에서 자신을 변호해준 여자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고 분노와 혼란에 빠지는데 이때 지글러에게서 전화가 오고 빅터 지글러의 집으로 향한다.
지글러는 빌에게 자신도 그 파티에 있었다고 말하며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은 전부 유명하고 중요한 사람들로 빌이 매우 끔찍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야단치는데 빌은 그 여자와 닉에 대한 사실을 묻자 지글러는 닉은 시애틀의 닉의 집으로 가는 비행기에 태워졌을 뿐이며 여자는 약물 과다로 죽은 것이지 절대 타살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혼란스런 빌은 집으로 돌아오는데 사라졌던 가면이 잠든 아내의 옆 자리에 놓여져 있다. 이를 본 빌은 갑자기 눈물을 터뜨리고 잠이 깬 엘리스에게 지난밤에 있었던 일들을 모두 말한다. 그리고 빌과 앨리스는 딸을 함께 크리스마스 쇼핑을 가게 되고 빌이 이제 어쩌면 좋을지 묻자 앨리스는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든 꿈이 아닌 지금의 현실에 있다며 여전히 남편 빌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집에 돌아가자마자 앨리스는 당장 해야 할 일이 있다고 말하는데 윌리엄이 무엇인지 묻자 앨리스는 이렇게 말한다. "fuck(섹스)"

(손가락TV와 행복한 시간되세요)
4.감상평 및 작품설명
이 영화의 원작은 오스트리아 출신 작가 아르투어 슈니츨러(Authut Schnitzler)의 “꿈의 노벨레(Traumnovelle)"로 19세기 말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남편 프리돌린과 부인 알베르티네가이 이틀 동안 겪는 일을 통해 퇴폐적인 세기말의 빈을 표현한 작품이다. 스탠리 큐브릭 감 1960년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촬영하던 시기 접했다고 전하는데 30년이 흘러 1995년 12월이 되어서야 영화화를 결정하게 된다. 배경은 빈에서 뉴욕으로 시대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말로 변경해 빌 하포드 부부의 3일간 있었던 일들을 보여주는데 내용은 모호하게 표현했고, 성적 묘사가 꽤 노골적이어서 여성의 음모노출도 빈번해 전세계 대부분에서 성인 등급 판정을 받았다. 스탠리는 이 영화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결혼이 갖는 의미와 인간적인 관계 그리고 성적 욕망과 판티지를 그려낸다. 그리고 영화가 완성되기 전인 1999년 3월 7일 스탠리 큐브릭이 심장마비로 사망하는데 영화의 마지막 촬영이 끝난 지 며칠밖에 되지 않았을 때로 영화는 마지막 후반 작업 중이었다. 이 때문에 이 영화가 스탤리의 의중대로 정말 완성이 되었는지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있다. 흥행 성적을 보면 미국에서는 저조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꽤 성공한 편이다.
평점을 주자면 7점이다.(★★★★☆) 권태기의 부부가 함께 보기를 추천한다.

5. 뒷이야기
이 영화에는 당시 실제 부부였던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이 부부로 나와 큰 화제가 되었는데 캐스팅은 전적으로 스탠리의 뜻이었다. 스탠리 큐브릭의 오랜 친구였으며 감독이기도 한 시드니 폴락이 들을 연결해 주었는데 톰과 니콜 부부는 매우 좋아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스탠리 큐브릭의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큰 갈등을 겪는데 특히 촬영기간이 길어지면서 출연배우들의 스켈줄이 꼬여 버렸다. 원래 빅터 지글러 역에는 하비 케이텔이 마리온 역에는 제니퍼 제이슨 리가 연기를 했었지만 스탠리 큐브릭이 마음에 안든다고 재촬영을 요구했다 결국 배우들이 하차하면서 지글러 역에 시드니 폴락, 마리온 역에는 마리 리처드슨으로 배우가 교체되어 버렸다.
톰 크루즈 역시 피해를 보는데 이 영화 이후 미션 임파서블 2 촬영이 예정되어 있었는데 아이즈 와이드 셧 촬영이 계속 길어지면서 미션 임파서블 2의 촬영도 연기되어 버렸고 미션 임파서블 2에 조연으로 출연한 더그레이 스콧은 엑스맨의 울버린 역을 맡을 예정이었다가 미션 임파서블 2의 촬영이 늦어지면서 결국 울버린 역을 포기하고 만다. 물론 덕분에 휴잭맨이 맡았으니 팬들 입장에서는 만족스런 결과였지만 스콧에게는 잊고 싶은 기억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 배경은 뉴욕이지만 실재 촬영은 예산 문제로 대부분 런던 근교에 있는 파인우드 스튜디오(Pinewood Studio)에서 제작되었는데 거리 장면은 런던의 길거리를 뉴욕처럼 꾸미고 촬영했는데 유일하게 뉴욕에서 촬영된 곳은 극 중 빅터 지글러의 대저택 외관이었다고. 주인공 부부 윌리엄 하포드와 앨리스 하포드의 성 하포드는 스탠리 큐브릭이 해리슨 포드를 비꼬려고 지은 것이라고 한다. 이유는 모른다. 끝으로 영화 제목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의 뜻은 크게 뜬 눈, 정신을 바짝 차리다라는 관용구 eyes wide open에서 따왔다는 말과 영화 대사 "I`m playing blindfold"에서 따왔다는 말도 있고 한국에서는 한번 눈을 찔끔감는다라고도 번역이 되는데 진짜 의미는 스탠리만 알고 있다.

손가락TV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라이브리 (댓글 달아주세요~)